무럭무럭 자라나

간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본문

건강정보

간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자라나는새싹나무 2019. 7. 18. 22:00

간이 건강하지 않을 때 우리 몸에 많은 신호를 주게 됩니다. 간 건강을 체크해볼 수 있는 간단한 증상을 가져와 봤는데 아래 항목을 읽어보시고 몇 개나 이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1. 평소 주량보다 술을 훨씬 덜 먹었는데 빨리 취하거나 술이 깨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길어진다.

2. 우측 상복부가 답답하거나 불쾌감이 느껴진다.

3. 배에 가스가 차는 일이 많아지거나 가스가 많아져 방귀가 자주 나온다.

4.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고 권태감이나 평소와 다르게 피곤함이 더 많이 느껴진다.

5. 최근 들어 피부가 간지러워 많이 긁게 된다.

6. 남성의 경우 성기능장애를 보이거나 여성의 경우는 생리분순이 나타난다.

7. 손바닥이나 가슴, 팔 등 평소에 아무렇지 않던 피부가 붉게 나타난다.

8. 소변 색이 진한 갈색은 띤다.

9. 갑작스럽게 몸에 경련이 일어난다.

10. 손톱에 세로 모양의 줄무늬가 생기고 하얗게 변한다.

10가지 항목 중에 4가지 이상에 해당한다면 병원에 가서 검진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많은 항목에 해당된다고 무조건 간이 안좋다고 볼 수 없고 적게 해당된다고 해서 간이 무조건 건강하다고 볼 수 없지만 대체로 이러한 증상을 겪는 분들이 간 건강이 좋지 않습니다.

 

자가진단을 하고 난 뒤 많은 항목에 해당하여 걱정이 생기신 분들을 위해 간 건강에 좋은 음식과 간 건강에 좋은 생활습관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간 질병이 있다면 식사를 거르지 않고 꼬박꼬박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먹지 않는 것이 좋고 기름에 튀긴 음식은 웬만하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할 때는 야채 종류를 많이 드시면 간 건강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상추, 가지, 애호박, 수박, 참외, 부추, 오이 등 수분이 많은 야채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밥, 감자, 고구마, 등 곡류를 많이 섭취하시고 평소보다 조금 싱겁게 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몸에 무리 되는 일은 당분간 자제하고 규칙적인 수면패턴과 생체리듬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간 건강에 좋은 음식이 있는가 한편, 먹었을 때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음식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간 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은 아래에 해당하는 음식의 섭취를 자제하셔야 합니다.

1. 간이 좋지 않은 분들이 단백질로 된 음식을 많이 먹게 되었을 때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 몸속에 있는 암모니아를 요소로 바꿔 배출시켜야 하는데 단백질을 많이 먹게 되면 암모니아를 해독하는 것을 방해하여 요소로 배출하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암모니아를 배출하지 못하게 되면 간성뇌증이라는 질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간성뇌증은 심할 경우 혼수상태를 만들 정도로 매우 위험한 질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콩, 달걀, 두부, 우유, 육류, 등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합시다.

2. 음주는 웬만하면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생활을 하거나 어쩔 수 없이 술을 마셔야 하는 일이 생기게 되는데 안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먹게 된다면 식사를 하고 난 뒤 술을 드셔야 합니다. 식사를 해야 간의 손상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습니다. 영양이 부족한 상태에서 술을 먹게 되면 간 손상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3. 충분한 칼로리와 영양소를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간 질병이 있다면 심한 다이어트는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충분한 칼로리 섭취는 신체에 에너지를 주고 간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간 건강이 나쁘시다면 음식을 골고루 잘 드셔야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