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럭무럭 자라나

곶감의 효능, 곶감 한 개의 칼로리와 하루 섭취량은?, 명절 선물 곶감 고르는 법 본문

건강정보

곶감의 효능, 곶감 한 개의 칼로리와 하루 섭취량은?, 명절 선물 곶감 고르는 법

자라나는새싹나무 2019. 9. 1. 22:43

곶감은 추석이나 설날 등 명절에 빠지지 않는 음식입니다. 달달한 맛과 쫀득쫀득한 식감 때문에 아이부터 어른들까지 남녀노소 즐겨먹는 음식입니다. 곶감은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이지만 칼로리, 당분이 높아 많이 섭취하면 비만을 초래하거나 당뇨병 환자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곶감의 표면을 봤을 때 하얀 가루 같은 것이 묻어있는데 이는 곶감 안에 있는 포도당이나 과당 등이 표면으로 빠져나가 생긴 것입니다. 그만큼 곶감에는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하얀 가루에도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제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래의 효능을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곶감의 칼로리는 100g당240kcal100g당 44kcal를 가지고 있는 단감보다 5배나 높습니다. 곶감 한 개는 약 60~70kcal하루에 한 개 ~두 개정도만 섭취하시는 것이 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곶감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비만이나 당뇨병을 초래한다는 것 이외에도 감의 탄닌 성분이 체내에서 철분과 결합하여 철분이 부족한 결핍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빈혈 증상을 더욱 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빈혈 증상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적정량을 섭취해야 하고 임산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곶감 소량은 소화에 도움을 주지만 과다 섭취 시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곶감의 칼로리와 당분은 높은 편이지만 굉장히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 몸에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1. 곶감은 감을 말려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수분은 증발하면서 각종 영양성분만 압축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로 인해 곶감은 단감, 홍시보다 4배 이상에 달하는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2. 곶감 표면에 생기는 하얀 가루기침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주며 가래가 생기는 것을 줄여줍니다. 또한 가슴이 답답할 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눈의 피로와 시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3. 곶감에 함유되어 있는 '스코폴리틴'이라는 성분은 혈전을 없애주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줘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는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곶감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도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여 겨울철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피부 미용, 면역력 증진 등에 도움을 줍니다.

 

5. 곶감은 변은 단단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찬 음식을 많이 먹거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 설사로 고생할 때 곶감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곶감에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과 과당은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분해하는 역할을 해 숙취해소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7. 감의 떪은 맛을 내는 '탄닌'이라는 성분은 체내에 쌓여 있는 니코틴을 체외로 내보내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흡연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줘 동맥경화 등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를 줍니다. 그밖에도 피로 해소와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명절 선물으로 곶감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곶감을 고르실 때는 곰팡이가 생겼는지 봐야 하고 검은색으로 변색이 발생하고 있는 곶감, 말랑말랑하지 않고 딱딱한 곶감보관이 잘못되고 오래된 것일 수 있기 때문에 주황빛이 선명하고 말랑한 것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