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럭무럭 자라나

사과의 효능, 사과 한 개 칼로리와 하루 섭취량은? 본문

건강정보

사과의 효능, 사과 한 개 칼로리와 하루 섭취량은?

자라나는새싹나무 2019. 8. 26. 22:41

사과는 저녁에 섭취하면 좋지 않고 아침에 섭취하게 되면 좋은 과일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사과를 저녁에 먹는다고 해서 부작용이 발생한다는 등의 연구는 없습니다. 다만, 당도가 높아 저녁에 많이 섭취할 시 지방이 쌓여 살이 찔 수 있고 취침하기 바로 전에 먹게 되면 소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어떤 과일, 음식을 먹더라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밤에 사과가 안 좋다는 것은 사실상 잘못 알고 있는 상식입니다. 오히려 저녁에 사과를 적정량 섭취하게 되면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음 날 아침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변비 증상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사과는 하루에 얼마나 먹는 것이 좋을까요? 사과는 100g당 57kcal로 복숭아(100g당 34kcal), 수박(100g당 31kcal), 딸기(100g당 27kcal), 자두(100g당 34kcal)에 비해 칼로리가 비교적 높은 과일로 분류되긴 하지만 많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사과 한 개의 무게는 대략 160~180g으로 91kcal~102kcal입니다. 사과는 하루에 한 개만 섭취해도 필요한 영양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반 개 ~ 한 개 사이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사과즙의 경우 하루 1팩만 섭취하시면 됩니다. 사과는 아침 식사 대용으로 섭취해도 되지만 속이 쓰리거나 배가 아프다면 빈속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챙겨 먹으면 좋다는 사과의 효능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로 사과를 적정량 섭취하게 되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사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도록 해주며 몸속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줘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로 사과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줘 변비에 좋은 과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사과에 있는 구연산과 사과산, 주석산 등은 피로 해소와 스트레스 해소 등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네 번째로 사과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칼륨은 몸속에 쌓여있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압 상승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에게 사과는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로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이라는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제거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에 따라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로 사과는 치아가 노랗게 변했을 때 미백에 도움을 주며 구강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치아 건강을 지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일곱 번째로 사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며 보습효과를 주게 됩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가 진행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여덟 번째로 사과에 있는 '플라보노이드', '파이토캐미컬' 등의 성분은 강한 항산화 작용을 도와 각종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며 암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