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럭무럭 자라나

유자의 효능, 유자차 한 잔 칼로리, 유자차 하루 섭취량은? 본문

건강정보

유자의 효능, 유자차 한 잔 칼로리, 유자차 하루 섭취량은?

자라나는새싹나무 2019. 9. 20. 00:09

유자는 우리나라에서도 재배를 하는 과일로 전라남도와 경상남도에서 주로 재배를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유자의 특징은 껍질이 뚜껍고 향이 진하다는 것입니다. 유자는 생 것으로 먹기 보다는 유자청으로 만들어 차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 유자청은 새콤하고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어 남녀노소 좋아 합니다.

 

일교차가 심해지고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감기에 걸려 목이 아프거나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때 많이 찾게되는 과일 중 하나가 유자입니다. 유자는 같은 종류의 과일인 레몬에 비해 3배에 달하는 비타민C를 가지고 있어 감기 예방에 탁월합니다. 다만, 유자차는 당도가 높고 한 잔에 대략 60~70kcal를 가지고 있어 많이 섭취할 시 당뇨나 비만에 걸릴 수 있고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설사나 복통 등의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자를 섭취할 시 적정량을 지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흔히 섭취하는 유자차는 하루에 2~3잔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자의 다양한 효능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유자에는 '리모넨'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리모넨'이라는 성분은 목에 생긴 염증을 가라앉혀주기침과 가래 등의 질환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목이 아프거나 칼칼할 때, 환절기나 겨울철 감기 증상을 완화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2. 유자에는 칼슘의 함유량이 높아 성장기에 있는 어린아이들의 뼈 성장에 도움을 주게되고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 등의 질환으로 부터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3. 유자에는 '엽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엽산은 특히 임산부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몸 속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여러가지 원인과 결합하여 기형아가 태어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엽산의 보충은 매우 중요합니다. 빈혈 증상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엽산을 보충하게 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기 때문에 유자를 섭취하도록 합시다.

 

4. 유자에는 구연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구연산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피로를 느끼게 하는 젖산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그 밖에도 구연산은 노화를 방지하고 몸 속 노폐물을 배출, 스트레스 해소, 혈액순환 개선, 피부 개선 등 다양한 효능을 줍니다.

 

5. 유자에는 다른 과일과 비교했을 때 많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높은 비타민C 함유량으로 인해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고 멜라닌색소의 증가를 억제하여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감기에 걸릴 확률을 낮춰주고 알코올 분해를 도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흡연을 하게 되면 비타민C가 파괴되는데 흡연자가 유자차를 자주 섭취해주게 되면 부족한 비타민C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유자를 섭취하게 되면 헤르페리딘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고혈압, 암, 동맥경화와 고지혈증 등의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두통이나 신경통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유자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