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럭무럭 자라나

녹차의 효능과 녹차 하루 섭취량은? 본문

건강정보

녹차의 효능과 녹차 하루 섭취량은?

자라나는새싹나무 2019. 9. 17. 23:55

녹차는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고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차 종류 중 하나입니다. 차 문화가 친숙하지 않은 우리나라에서도 녹차는 많은 인기를 받고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녹차는 가장 많이 사랑받고 있는 차 종류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녹차는 보성을 비롯한 전라남도와 경상남도, 제주도 등 에서 녹차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녹차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지만 커피에 비하면 아주 적은 양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카페인 과다 섭취로 인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하루 적정 카페인은 400mg으로 이는 약 녹차 26잔에 해당합니다.)

녹차를 평소에 즐겨드시지 않은 분들은 하루에 한 잔이라도 꾸준히 마셔주는 것이 좋고 녹차를 즐겨 먹는 분들은 하루에 3잔 이상을 마셔주도록 합시다. 

녹차를 하루에 한 잔이상 마셔주게 되면 심장병이나 뇌졸중, 성인병 등에 걸릴 확률을 낮춰준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하루에 녹차를 세 잔 이상을 섭취할 경우 뇌졸중에 걸릴 확률을 40% 가까이 낮춰준다고 하니 녹차를 꾸준히 섭취한다면 건강을 지키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보입니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녹차의 다양한 효능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녹차는 두뇌 회전을 원활하게 하여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녹차에는 EGCG라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두뇌 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보호하여 뇌의 기능이 퇴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두뇌가 퇴화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치매와 알츠하이머 등의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카테킨'은 간질환으로 발생할 수 있는 염증반응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지방간 등의 간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녹차를 꾸준히 섭취할 시 간 건강을 회복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충치를 발생시키는 해로운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녹차를 꾸준히 마시게 되면 충치와 구강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져와 치아 건강을 지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4. 녹차에는 소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데 적정량 카페인은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정신을 맑게 해 줍니다. 특히 이뇨작용 돕기 때문에 체내에 있는 노폐물을 제거하여 디톡스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적정량의 카페인과 카테킨은 열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5. 녹차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여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져다주고 혈소판이 혈관에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여 뇌졸중 등의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녹차에 있는 카테킨은 암을 발생시키는 활성산소와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주고 암세포에 영양 공급을 차단하여 암의 성장을 막아 암 발생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7. 녹차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혈당 수치가 건강한 수준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혈당이 높아짐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질병, 질환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