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럭무럭 자라나

스피루리나의 효과와 하루 섭취량 알아보자 본문

건강정보

스피루리나의 효과와 하루 섭취량 알아보자

자라나는새싹나무 2019. 7. 17. 21:42

스피루리나는 주로 열대지방에 서식하는데 지구 상에서 가장 오래된 미세조류로 세포벽이 얇은 다세포 생물입니다. 스피루리나는 멕시코와 같은 열대지방 지역에서 이용되었는데 최근에는 다양한 나라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바다의 초록 보물이라고 불리며 미국 항공 우주국의 우주 식품으로 선정될 만큼 많은 효능을 갖고 있고 인류 미래 식량으로 인정받았습니다. 특히 스피루리나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단백질의 함유량이 다른 음식과 비교했을 때 비교하지 못할 정도로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진 콩, 쇠고기, 달걀이 각각 39%, 20%, 12%인데 스피루리나는 무려 65.5%의 단백질을 함유라고 있습니다.

 

미국 항공 우주국의 우주 식품으로 선정될 만큼 좋은 스피루리나의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 스피루리나는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도록 돕고 지방을 태우고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헬스를 할 때 단백질 보충이 필요하거나 단기간 다이어트, 뱃살을 빼는데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두 번째 스피루리나는 독소를 빼는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해독 다이어트나, 디톡스 다이어트를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세 번째 스피루리나에는 '피코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피코시아닌은 항산화 작용을 높여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스피루리나에는 오메가3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오메가3는 눈을 좋아지게 만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스피루리나에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어 대장을 정상화하고 정화시키기 때문에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스피루리나는 섭취하는 것뿐만 아니라 피부에 바르게 되면 주름 감소, 탄력 증가 등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피부에 양보했을 때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스피루리나는 중금속 흡착 능력이 다른 해조류에 비해 4배 이상 높고 세포벽이 없어 체내 흡수율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적은 양을 섭취해도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다 섭취로 인한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피루리나에는 칼슘 성분이 우유의 10배, 시금치의 50배 이상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나 청소년들에게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 있으며 과다 섭취 시 어떤 부작용을 나타낼까요?

스피루리나는 해조류이기 때문에 해조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되도록이면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소량만 섭취해보고 부작용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조금씩 섭취량을 늘리도록 합시다. 

스피루리나는 단백질이 아주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다 복용 시 복통이나 설사, 위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잇습니다. 특히 신장 기능이 약하신 분들은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니 하루 적정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분말을 섭취할 경우 하루 권장 섭취량은 티스푼을 기준으로 1티스푼으로 약 3g입니다.

스피루리나는 물에 타먹거나 스무디, 부침개 등에 첨가하여 먹는 등 많은 음식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스피루리나의 인기가 점점 많아 지면서 현재 하이웰코리아는 홈페이지에 스피루리나 가루를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를 제공하고 있으니 더 많은 레시피가 필요하신 분들은 공식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