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럭무럭 자라나

양파의 효과와 양파즙 하루 섭취량을 알아보자 본문

건강정보

양파의 효과와 양파즙 하루 섭취량을 알아보자

자라나는새싹나무 2019. 7. 17. 22:08

양파는 요리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식재료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거의 모든 음식에 빠지지 않고 사용되는 양파는 색깔에 따라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양파는 자색 양파, 흰색 양파, 황색 양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양파는 황색 양파로 다른 양파에 비해 저장이 쉽고 껍질이 얇으며 매운맛을 낸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색 양파는 황색 양파보다 단 맛이 강하여 매운맛이 덜 하다고 느낄 수 있으며 양파 특유의 냄새가 적고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흰색 양파는 우리나라에서 잘 볼 수 없는 양파로 유럽이나 미국에서 재배가 많이 됩니다. 흰색 양파도 껍질이 얇고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파는 영양소도 많이 가지고 있고 맛도 좋지만 단점은 손질을 할 때 매운 성분 때문에 눈물이 난다는 것입니다. 양파를 손질할 때 눈물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눈물이 나는 이유는 양파에 있는 유화아릴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유화아릴이라는 성분이 눈에 접촉하게 되면 눈물이 나게 됩니다.

 

양파의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첫 번째로 양파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입니다. 양파에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막고 예방하기 때문에 고혈압 증상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권장드리는 음식입니다.

두 번째로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세포의 염증과 상처를 회복하는데 효과적인 성분이기 때문에 몸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로 양파에 있는 알리신 성분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불면증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양파를 잠자리 주변에 놓고 숙면을 취하는 것도 잠을 잘 오게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네 번째로 양파는 숙취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파는 비타민B1의 흡수를 돕고 '클루타싸이온'이라는 성분은 간의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다섯 번째로 양파는 혈액응고를 막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혈액순환에 좋기 때문에 모낭에 영양을 공급하고 염증을 줄여 두피에 발생하는 피부염이나 비듬 등을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로 양파에는 유황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끊어지는 것을 방지해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로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혈소판이 엉기는 것을 방지하여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여덟 번째로 양파에는 '크롬'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크롬은 포도당 대사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여 인슐린 작용을 촉진해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양파는 지방의 축적을 막고 혈액순환을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등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밖에 양파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C, 칼슘, 인, 철 등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종 질병과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양파는 많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매일매일 섭취하기 위하여 양파즙이나 양파물을 만들어 섭취합니다. 양파즙이나 양파물의 효능 또한, 다이어트, 탈모, 고혈압 증상 완화, 뇌졸중 예방 등 다양한 효과를 줍니다. 양파물이나 양파즙을 집에서 만들어 먹을 때는 양파껍질을 최소 다섯 시간 끓여야 좋은 성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양파즙, 양파물을 만들어 실온에 보관할 경우 쉽게 상할 수 있기 때문에 냉장보관을 해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양파즙, 양파물을 섭취하시는 분들은 아침, 점심, 저녁을 통틀어 2~3컵 또는 2~3팩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 양파하루에 반개 ~ 한 개 정도만 섭취해도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양파를 많이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첫 번째로 양파물이나 양파즙, 양파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간에 무리를 줘 피로감을 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다이어트로 인해 식사를 대신하여 양파즙, 양파물만 섭취하게 되면 위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속 쓰림이나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복 상태에서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로 양파를 많이 먹게 되면 혀에 백태가 많이 끼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