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럭무럭 자라나

당뇨가 생기는 이유와 혈당 낮추는 방법 알아보기 본문

건강정보

당뇨가 생기는 이유와 혈당 낮추는 방법 알아보기

자라나는새싹나무 2019. 7. 21. 13:00

당뇨는 전 세계의 사람 중 8.3%가 가진 질병으로 흔한 질병이라 볼 수 있습니다. 10명 중 1명이 당뇨를 가지고 있다는 뜻인데 당뇨는 심할 경우 사망에 까지 이르게 하기 때문에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되는 질병입니다. 당뇨는 신체나이가 많아질수록 더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하게 운동을 해 신체나이를 낮춰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당뇨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 원인은 고지방, 고열량의 음식을 섭취하는데 운동량이 적은 경우 발생할 수 있고 극심한 스트레스유전적인 영향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몸속에서 인슐린을 적정량 생산하지 못하여 발생합니다. 주 에너지원은 포도당인데 인슐린은 포도당을 연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인슐린이 적게 생산되면 포도당을 분해하는 양이 적어지게 되고 몸속 혈당은 높아지게 됩니다.

결국 몸속 혈당이 높아짐에 따라 당뇨병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인슐린이 맣이 발생해도 고지혈증이나 비만 등의 원인으로 인해 연소 작용이 떨어져 혈당이 높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뇨의 초기 증상은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혈당이 고혈당이 아닌 이상 몸에서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당뇨는 초기에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당뇨의 초기 증상은 혈당이 올라간 상태이기 때문에 몸에서는 많은 물을 원하여 갈증이 쉽게 나고 소변량이 늘어나 화장실을 자주 가게 만듭니다. 또한, 평소보다 피로감이 빨리 들고 체중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리고 어지러움을 동반하여 시야가 흔들리거나 이상증세가 보인다면 당뇨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당뇨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지방을 제거한 육류를 적정량 섭취해 줘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몸속에 인슐린이 적게 생성되면서 혈당이 높아져 당뇨가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인슐린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단백질 보충을 위해 육류를 섭취해 줘야 합니다.

계란이나 생선 등에도 단백질 함유되어 있지만 지방을 제거한 육류의 섭취도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식사를 하기 전에 삶은 달걀이나 저지방 우유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삶은 달걀이나 저지방 우유를 먹음으로써 식사량을 줄일 수 있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식 전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운동부족으로 인한 근육량 부족은 당뇨를 불러오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은 중요합니다. 당뇨는 뚱뚱한 사람만 걸리는 것이 아니라 마른 사람도 걸리게 되는데 이때 대부분의 원인이 근육량이 부족하여 걸리게 됩니다. 운동을 할 때는 유산소 운동보다는 근육량을 늘릴 수 있는 운동을 위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식습관과 운동도 중요하지만 검사를 통해 주기적인 혈당 지수를 체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병원에 가서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는 것이 좋지만 시간적인 여유와 금전적인 여유가 없으신 분들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혈당 측정기를 구매하여 정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혈당을 체크할 때 음식물 섭취와 무관하게 혈당 지수가 200mg/dl 이상 나온다면 당뇨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혈당이 이 구간에 해당한다면 이때는 병원에 들러 정확한 진단을 받아 봐야 합니다.

당뇨는 여러 합병증을 불러 실명을 만들 수 있고 신기능장애, 혈관과 관련된 질병을 일으켜 생명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관리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식이요법과 운동을 잘해주면 혈당을 낮추는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지키도록 노력한다면 건강한 몸을 만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