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럭무럭 자라나

탈모 초기증상과 탈모 증상 완화 하는법 본문

건강정보

탈모 초기증상과 탈모 증상 완화 하는법

자라나는새싹나무 2019. 7. 23. 22:26

현재 우리나라 사람들 중에 탈모 증상을 겪고 있는 사람이 1000 만명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그 만큼 탈모는 흔한 증상이 되었고 탈모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분들이 많이 증가했습니다.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게 되면 탈모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탈모가 많이 진행되신 분들은 모발 건강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하고 탈모 증상이 없으신 분들도 사전에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탈모의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탈모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유전적인 영향, 영양 부족, 여성의 경우 출산, 몸이나 두피 쪽에 열이 많이 발생하는 사람과 평소에 먹는 약물 섭취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탈모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탈모가 진행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육안으로 봤을 때 탈모의 진행 상태를 진단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이마 라인 부분의 모발 굵기가 얇아졌거나 달라졌을 때 진행이 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이마 라인이 점점 더 넓어지고 있다면 탈모의 가능성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2. 눈으로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머리를 감을 때 머리카락이 얼마나 빠지는지 체크해봐야 합니다. 머리카락이 평소보다 1.5배 이상 더 빠진다면 탈모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3. 뒷머리보다 앞머리나 옆머리의 모발이 더 가늘어진다면 탈모가 진행되고 있을 수 있습니다.

4. 원형탈모는 정수리 부분이 먼저 빠지기 때문에 평소와 다르게 정수리 부분이 휑하다고 느껴지신다면 탈모가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탈모 증상을 더욱 악화 시키는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커피는 모발 성장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커피를 고농축으로 진하게 마셨을 때 해당되는 연구 결과입니다. 반대로 커피를 연하게 소량으로 섭취하게 되었을 때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호르몬을 억제하여 모발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하니 탈모를 가지고 있지만 커피를 좋아하시는 분은 커피를 연하게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커피를 마신다면 인스턴트 커피 보다는 아메리카노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기름에 튀긴 음식은 모발에 좋지 않습니다. 고열량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비만을 초래하게 되고 탈모의 진행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튀긴 음식 보다는 삶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육류의 섭취도 모발에 좋지 않은데 육류를 많이 섭취하여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혈관을 좁혀 결과적으로 모발에 충분한 영양 공급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모발에 힘이 없어져 쉽게 빠지게 됩니다. 고기를 먹고 싶다면 지방을 최대한 제거한 후 살코기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당도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증가하고 인슐린이 상승하여 남성호르몬이 증가하게 됩니다. 남성호르몬이 증가하면 탈모에 안 좋은 영향을 주게되니 섭취량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탈모 증상이 있을 때 먹으면 도움이 되는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콩, 두부, 된장, 등 으로 만들어진 음식은 '이소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모발 건강에 도움을 주고 미네랄과 불포화지방산을 가지고 있는 견과류,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류, 잡곡류, 해초류 등은 모발을 튼튼하게 해줘 모발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식사를 할 때 기름지지 않은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에는 음식을 잘 챙겨먹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탈모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잠시 다이어트를 접어두시길 바랍니다. 탈모는 음식을 잘 챙겨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약을 복용하거나 바르는 약을 처방 받아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효과도 좋고 완치 가능성이 높습니다. 탈모는 흔한 증상이기 때문에 부끄러워 하지 마시고 병원에 들러 꼭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