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럭무럭 자라나

복숭아의 효능과 복숭아 한 개의 칼로리, 하루 섭취량 알아보기 본문

건강정보

복숭아의 효능과 복숭아 한 개의 칼로리, 하루 섭취량 알아보기

자라나는새싹나무 2019. 7. 31. 12:16

복숭아는 대표적인 여름철 과일로 6월~8월에 가장 많이 수확을 합니다. 복숭아는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새콤하고 달달한 맛으로 많은 분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복숭아는 백도와 황도로 나뉘는 데 우리가 마트에서 사 먹는 복숭아는 대부분 백도로 부드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황도는 통조림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복숭아 종류인데 황도는 딱딱한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가공을 하여 부드럽게 만드는 것입니다. 복숭아는 당도가 많지만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많이 활용됩니다. 복숭아의 칼로리는 100g당 34kcal로 낮은 편에 속합니다. 복숭아 100g은 반개 정도에 해당함으로 한 개는 68kcal 정도 됩니다.(복숭아의 크기와 무게에 따라 칼로리가 차이 날 수 있습니다.)

 

복숭아의 효능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첫 번째로 복숭아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가 풍부하여 시력을 보존하고 눈의 노화를 예방하여 눈을 건강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두 번째로 복숭아는 동안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을 줍니다. 복숭아에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펙틴, 카테킨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피부미백, 미용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특히 여름철 휴가 중 햇볕에 몸이 탔을 때 피부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로 복숭아는 뼈 건강에 좋기 때문에 골다골증 등 뼈와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복숭아는 뼈의 조직을 파괴하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에 한약재로도 복숭아가 많이 쓰입니다.

네 번째 복숭아는 아스카라긴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다섯 번째 복숭아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발암물질의 생성을 예방합니다. 폴리페놀은 항암 작용과 항산화 작용에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복숭아의 신맛을 내는 사과산, 구연산 주석산 성분은 니코틴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흡연자의 건강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복숭아는 유기산과 비타민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피로 해소, 활력을 찾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여덟 번째 복숭아는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식이섬유와 다양한 성분으로 인해 장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복숭아는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지만 칼로리가 낮다고 해서 과다 섭취를 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복숭아를 과다 섭취할 경우 장을 자극하기 때문에 설사와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복숭아는 칼로리는 낮지만 당도가 높기 때문에 당뇨환자에게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숭아를 소량만 섭취하거나 당도가 낮은 다른 과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로 복숭아 껍질에는 단백질 성분이 있는데 이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섭취하기 전 소량만 섭취하여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지 확인 후 섭취해야 합니다. 복숭아 알레르기의 대표적인 증상은 발진과 재채기, 홍반, 호흡곤란과 목이 붓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복숭아를 장어와 함께 섭취할 시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여름철 보양식으로 많이 먹게 되는 장어를 먹을 때는 복숭아를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복숭아는 하루에 50kcal만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복숭아 반개는 대략 100g으로 34kcal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하루에 복숭아 반개~한 개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