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럭무럭 자라나

감자의 효능, 감자 한 개의 칼로리, 감자 하루 섭취량, 감자 한 개 무게 알아보기 본문

건강정보

감자의 효능, 감자 한 개의 칼로리, 감자 하루 섭취량, 감자 한 개 무게 알아보기

자라나는새싹나무 2019. 9. 30. 23:19

감자는 옛날 쌀이 부족했을 때 식사 대용으로 많이 섭취한 음식으로 작은 크기에 비해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감자는 현재에도 많은 사람이 섭취하고 있으며 삶아서, 볶아서 먹거나 국을 끓일 때 사용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만능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시거나 식사 대용으로 섭취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감자는 한 개에 대략 180 ~ 250g으로 100kcal ~ 165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감자 3개 정도에 해당하는 양이 밥 한 공기와 비슷한데 감자는 쌀보다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적게 먹어도 더 많은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감자의 경우 보관을 잘못하게 되면 싹이 나기 쉽고 싹이 난 감자는 독성을 가지고 있어 열에 가열해도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감자는 하루에 2~3개 사이섭취해 주는 것이 가장 좋으며 2개만 섭취해도 하루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 감자를 아무리 좋아한다고 해도 3개를 초과하여 먹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감자의 크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작은 크기의 감자는 조금 더 섭취하셔도 괜찮습니다.)

 

감자의 효능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감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를 섭취해주게 되면 몸속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지방과 당분의 흡수를 억제해 주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와 혈당 수치를 정상적으로 회복시켜 주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인해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주며 대표적인 혈관 질환인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2. 감자는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인슐린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체지방을 분해해주는 효과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감자는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감자에는 수분감이 많고 자외선에 노출 된 피부의 열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감자를 얇게 썰어 직접 피부에 사용해도 피부 미용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감자에는 비타민C가 많기 때문에 섭취하는 것으로도 피부에 좋은 효과를 주게 됩니다.

 

4. 감자에는 비타민C의 함유량이 상당히 높은 편인데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에 좋아 세포 손상을 유발하는 유해 산소로부터 몸을 보호하며 면역력을 증진시켜 감기 등의 질병으로부터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기도 하며 주근깨와 기미 등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철분이 잘 흡수되도록 도와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5. 감자에는 칼륨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칼륨은 혈압 수치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며 고혈압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근육이 경직되는 것을 막아 근육이 뭉치지 않게 해 주고 다리에 쥐가 나거나 경련이 자주 일어나는 사람에게 도움을 주게 됩니다.

 

6. 감자는 전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전분은 손상된 위를 회복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감자 전분은 위에 주는 부담을 줄여주고 증상을 완화해 주는 역할을 하여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질병에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