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럭무럭 자라나

목이 아플 때 좋은 도라지의 효능과 도라지즙, 도라지청 하루 섭취량은? 본문

건강정보

목이 아플 때 좋은 도라지의 효능과 도라지즙, 도라지청 하루 섭취량은?

자라나는새싹나무 2019. 8. 19. 23:03

도라지는 7~8월 사이에 꽃을 피며 봄~가을에 뿌리를 채취하여 섭취하게 됩니다. 도라지는 깨끗하게 날 것으로 먹기도 하며 당도가 높은 과일과 갈아서 먹기도 하고 새콤하고 달콤하게 무쳐먹기도 합니다. 또한 도라지에는 인삼의 주요 성분인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한약재로도 많이 쓰이게 됩니다.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고 있는 도라지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시 설사복통, 코 안쪽이나 목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즙의 경우 식전이나 식후 상관없이 아침, 저녁으로 1팩총 2팩을 섭취하시면 되고 도라지청의 경우 티스푼을 기준으로 하루에 2스푼이 적당한데 아침, 저녁으로 나눠 1스푼씩 물에 타서 먹으면 됩니다.

 

도라지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1. 도라지의 가장 큰 효능은 기관지에 좋다는 것입니다.(특히, 미세먼지가 심한 날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기침이나 가래가 많이 발생할 때 섭취하게 되면 그 증상을 완화할 수 있고 목이 붓고 칼칼하여 소리를 내기 힘들때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기관지와 관련된 각종 질환(목감기, 천식, 인후염, 급만성 기관지염 등)에 좋은 음식입니다.

2. 도라지의 '이눌린'성분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줘 각종 바이러스나 질병으로 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3. 도라지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사포닌은 항암작용에 뛰어나 각종 암으로 부터 예방할 수 있으며 아스피린과 비슷한 효과를 주어 각종 허리 통증이나 발목, 무릎 통증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도라지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몸속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각종 성인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5. 도라지는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출산을 한 임산부나 생리를 겪고 있는 분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빈혈 증상을 느끼고 있다면 도라지를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6. 도라지에는 칼슘이 많아 어린이의 성장에 도움을 주고 뼈를 건강하게 해줘 골다공증 등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7. 도라지에 있는 식이섬유와 사포닌 등의 성분으로 인해 몸속 혈당을 낮춰 당뇨를 겪고 있는 환자의 치료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Comments